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티끌 탈출기

사회초년생 중고차 잘 사는법

누구나 그렇듯, 더욱 남자라면 나만의 드림카가 있을겁니다.

하지만, 내 월급통장에서 현실을 발견하곤 하죠.

사회초년생이라면 출근이라던지 여러가지 문제로 자동차가 필요할텐데요. 신차를 사기엔 가격면에서 부담이고,

부모님에게 손벌리고 싶지않고 그래서 중고차를 알아보시는 분들 이제부터 간단하게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중고차 구입예정이신 분들!!! 이제 들어갑니다.

 

첫번째. 옵션을 확인하라

제가 이야기 하려는것은 일단 옵션을 확인하라 입니다.

옵션이라 하면 기본적으로 선루프라던지, 아니면 열선 시트, 후방카메라, 사각지대뷰 등등 뭐 여러가지인데요.

이런것들은 기본적으로 누구나 확인하는것이고요.

이런것들 말고, 가장기본적인거 요즘 없어서는 안될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네비게이션 의 유무를 가장먼저 확인하시고,

그다음 성능이겠죠? 잘 작동이 되는지 이런것들을 가장 먼저 확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했다치고 이세가지가 옵션에 포함이 안되면 구입하는 비용만해도 100만원 정도 나가게 됩니다.

뭐 다들 당연한거 아니냐 하시겠지만, 막상 본인이 구입을 하시게 된다면, 너무 복잡합니다. 따져야 할것도 많고

여기저기 검색해보면, 뭐 자동차 등록세, 자동차 보험, 사고유무도 따져야 되고, 키로수도 신경써야 하고,

제일 중요한 가격도 신경써야하고, 혹시나 사기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저의 경험담으로 저도 올뉴말리부를 중고차로 구입했는데요. 브라운시트에 꽂혀 그것만 보고 샀는데,

막상 구입하고 차를 끌고 집으로 가려고 하니, 네비게이션이 없더라고요. 쉐보레 차량의 특성상 네비게이션이 설치되어있지 않고,

사제로 달거나, 무슨 어플을 다운받아야 한다는데 그게 유료 랍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한게 아니고 외국 어플이라 정확하지도 않고,

그리고 블랙박스 같은 경우도 구입하고 한달뒤에나 블랙박스가 있는지 알았습니다. 그게 접혀있더라고요....;;;;;

물론 저처럼 어리버리하시지 않을꺼라고 믿지만, 그래도 위에서 말했듯이 중고차 하나 구입하는데도 따지고 뭐하고 할게 많더라고요.

무튼 꼭 가장 기본적인 옵션은 작동이 잘되는지 장착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사고차라고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다.

우리가 중고차를 구입시 가장먼저 생각하는것이 사고의 유무 일텐데요.

전문가들도 말하는것이 꼭 사고차라고 나쁜것은 아니다 라고 하네요.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전문가가 아닌 입장에서

자동차의 상태나 성능을 체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죠. 그렇다고 전문가들 데리고 같이 가자니 그 비용도 만만치 않더라고요.

그래서 거의 딜러의 말만 믿고 구입을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건 사고의 유무도 중요하지만, 사고의 상태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앞 범퍼 파손 이나, 뒷범퍼 파손 등

생활에서 누구나 당할수 있는 접촉사고에 관하여 교체를 하거나 이런것들은, 자동차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치 않기때문이죠.

그리고 더 중요한건 이런 작은 접촉사고로 범퍼 교체 나 수리를 한차량이라면, 사고차라는 이유만으로 중고차 금액이 많이 깎인 다는것이죠.

그러니 중고차를 검색하시거나 보실때 꼭 무사고차만 보시지 말고 사고차도 보는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 중고차 구입시 자동차 성능 기록부를 확인할수 있는데여. 여기서 사고차라면 사고부위를 볼수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연비좋은차 확인하는 방법 및 중고차구입 이나 팔때 알면 좋은 사이트

세번째는 중고차를 보러갔을때 간단하게 연비 확인을 하는법인데요. 다들 연비의 중요성은 아실거에요.

중고차의 구입가격도 중요하지만 자동차의 유지비 또한 중요하니까요.

그래서 중고차를 보러가셨을때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바로 머플러를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마후라 라고 부르시는 분들도 있는데

배기구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자 여기부터 중요합니다. 이곳을 흰장갑이나 티슈로 안쪽을 닦아보시면 알수있는데요.

닦아서 검정색으로 나오면다면 연비가 안좋으신 차량이고, 시동을 걸고 머플러 입구 쪽에 티슈를 갖다 대셨을때, 물기가 나온다면 연비가 좋은차라고 합니다.

이정도는 차알못이라고 하셔도 누구나 확인 가능하신거니까요. 눈치보지 마시고 꼭 확인해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중고차 구입시 알아두면 좋은사이트가 있는데요. 바로 카히스토리 입니다.

사이트 주소 -  www.carhistory.co.kr/

장점 :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여 믿을만한 사이트

단점 : 이력 조회시 수수료 지불

설명 : 제 경험담입니다. 구입할때는 무사고 차량이라고 하더니, 카히스토리로 검색을 해보니 사고 차량이였습니다.

        심한경우가 아니라 넘어갔는데, 사고가 났을때 보험을 적용하느냐 안하는냐 이걸로 업체에서는 무사고라고 하는거

        같습니다. 소비자 와 업체간의 인식의 차이이니 꼭 한번 확인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자! 사는것도 좋지만 파는것 또한 중요하겠죠? 다들 똑같겠지만 어떡해든 조금이라도 더 가격을 올리고 싶은 심정은 누구나 같을거 같습니다. 중고차의 시세를 보고 내 차와 비슷한 사양의 차를 검색해 보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더 간단하게 확인하는 법이 있습니다.

바로 !  Toss  라는 어플인데요 .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 어플은 계좌 이체를 편하게 사용하는 어플인데요. 이 어플에서 나의 차 시세를 차번호와 보험가입하신 년도 나 가입월을 입력하시면 몇년뒤 시세까지 나오며, 비용도 발생하지 않으니 한번확인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짧은 지식으로나마 팁을 공유하게됬습니다. 남이 할때는 쉬워보이고 간단해보여도, 막상 자신이 시작하면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많은데요.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차근차근 준비하시다보면 그 결과는 항상 좋을것입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