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티끌 탈출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대해 알아보자

 

어느 나라도 피할수 없는 일자리 문제!

장기 실업자들이 매년 최고치를 찍고 있는 시대! 삼포세대, 헬조선등등 청년들이 겪고있는 에로사항들

정치인들의 1등 공약 일자리문제! 하지만 뾰족한 대책은 아직까지 나타나고 있지않는것 같다.

과연 공무원수를 증원시키면 일자리 문제가 해결될까? 공공기관 채용을 늘리면 문제가 해결될까?

여러가지 시도들은 좋으나 재정에관한 문제도 생각 안할수 없다. 정책을 시행하기에는 돈이 필요하다.

공무원 수를 증가하는것도 모두 세금이고, 공공기관 채용을 늘려도 모두 세금이다.

정부는 재정을 잘 관리해야하는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모두 우려를 하고있다. 그리스가 그랬듯

퍼주기식 복지, 공무원수의 증가 정부 나 정치인들 뿐 아니라 우리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봐야한다.

 

정부는 여러가지 정책을 펼친다. 그 정책의 결과는 아무나 모른다. 아무리 뛰어난 전문가라하더라도 결과를

예측하기란 힘들다. 그 리스크를 줄여나갈뿐이다.

하지만, 국민들 또한 정부가 펼치는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 관심을 가져야 하고, 만들어내는 정책에 해당

되는 국민들은 정보를 가지고 적극적 참여를 하는게 좋다고본다

그래서 모르시는 분들의 위해 준비한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무엇인가?

말그대로 자기가  살고있는 시,군 에서 지역청년을 위한 일자리 창출 사업

"누가 지원받을수 있나?"
전국의 만39세 청년이 참여 가능하고, 사업 참여기간 동안 주소를 안옮기고 유지하면 된다.

일자리를 구할때 지역을 배제할수는 없습니다. 본인의 집과 가까운 곳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이 많을것이고, 여러 사정에

의해서도 자기가 살고있는 지역에서 근무하고싶어합니다.

그래서"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에서는 지역정착지원을 할수있다. 지역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와 임금을 지원가능하다고 한다.

근무지는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농어업법인, 중소기업등 지역기반의 법인 및 단체에서 일을 할수 있으며, 가장중요한

2년동안 지원받을수 있으며, 3년차에 해당지역에서 취업 및 창업을 할경우 1년간 추가로 지원받을수 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2년동안 연2400만원 내외에 임금을 지원해주고, 주거, 교통, 복지와 같은 부분에 대하여 지역정착을 할수있게 해주며, 마케팅, 문서작성 등 직무교육 지원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도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창업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청년들에게 공간마련을 위해 입주를 지원해주며, 창업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이나 컨설팅 혹은 직무교육을 지원해 드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청년들의 관심있는 업무를 경험할수있게 다양한 지역서비스에 일경험 및 구직활동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문화, 복지, 안전 등의 지역사회 서비스 분야에 관심있는 청년들에게 경험 및 직무역량을 쌓을수 있는 기회를주고, 그 분야에 관심있는 청년들이라면, 한번 자세히 살펴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지원기간은 1년동안 지원받을수 있으며, 근무시간에 따른 임금지원 및 8시간 전일제 근무의 경우 180~190만원의 임금을 지원해주고, 파트타임 등 다양한 근로형태로 근무 가능해 개인시간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듯 합니다.

이 자세한 사항은 꼭 지자체(시,군)에 전화해보셔서 담당자에게 자세히 물어보시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같은 정책이라고 하더라도 지자체 별로 조금씩 틀릴수 있으니 꼭 꼭 해당 지자체 담당자에게 문의를 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행정안전부 사이트에 메뉴 업무안내에서 지방재정경제실 그리고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들어가셔서, 시도별 사업현황을 보시면, 각 지역별 사업개요를 보시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를 보셔서 자세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정책들을 모르시는 분들이 개인적으로 굉장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해당사항에 있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꼭 홍보해 주셔서, 많은 청년들이 참여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기적은 기다리는 자에게 오지 않는답니다. 누워서 감 떨어질때까지 기다리는건 무모한일입니다. 청년일자리의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제 나라의 문제입니다. 개개인이 노력하여 행복한 직장생활 사회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이 될수있는 소식이었으면 좋겠습니다.